> 사업소개 > 정책건의 사업
매월 농식품 유통과 관련한 현안 문제를 진단하고 발전방향을 모색하는 공개 토론회로, 정부 및 기관, 학계, 업계, 현장의 전문가들이 한 자리에 모여 열띤 토론을 펼칩니다
· 조합 공동사업법인의 발전 방향
· 대형유통업체의 PB상품 확산에 따른 산지 대응 전략
· 고부가가치 농식품 생산 유통을 위한 식품 정책 방향
· RFID/USN의 농산물 분야 적용 전략
· 농산물 품질관리사의 성과와 발전 방향
· 농식품 안전관리 체계 개선 방안
· 농산물 이력추적제 시스템 도입 성과와 개선 방안
· 품목별 대표조직 발전 방안 외
구분 일시 장소 주제
1차 99.02.27 농협유통 신유통의 패러다임과 물류센터 발전방안
2차 99.03.27 참다래유통사업단 산지유통의 현황과 발전과제
3차

99.05.01

농협유통 신유통의 관점에서 본 산지유통의 문제와 개선방안
4차

99.06.05

신북농협 공동계산제 사례와 발전방안
5차

99.08.28

농협유통

물류센터와 산지유통센터간의 연계강화 방안
6차

99.10.02

대관령원협

산지유통센터의 수확후 관리기술 도입방안
7차

99.10.30

안성식육센터

축산물종합처리장의 실태와 추진전략
8차

99.11.27

농협유통

농산물 유통정책 및 투융자의 문제와 개선방안
9차

99.12.18

부산공동어시장

신유통 질서와 수산물유통의 대응
10차

00.03.30

중부농축산물류센터

산지유통센터의 기능정립과 운영개선방안
11차

00.04.28

농협서울지역본부

농식품 전자상거래 현황과 과제
12차

00.05.26

농협대학

협동조합 유통사업 활성화를 위한 개혁 과제
13차

00.06.30

서울시농수산물공사

도매시장 물류체계 혁신 방안
14차

00.09.29

인천수협

연근해 수산물 유통개혁 방안
15차

00.10.27

한국냉장 중부공장

쇠고기수입 전면개방에 대응한 쇠고기 유통개혁 과제
16차

00.11.24

상주 외서농협

산지농협 유통활성화 마케팅 컨설팅
17차

01.01.31

농협서울지역본부

농식품 수확후관리 혁신을 위한 정책과제
18차

01.02.23

농협평택시지부

공급과잉시대의 청과물가격 및 수급안정화 전략
19차

01.03.30

서울시농수산물공사

농식품유통정책평가와 개선과제
20차

01.04.27

농협용산별관

농산물 B2B전자상거래의 현황과 전망
21차

01.05.25

농협용산별관

유통환경변화에 대응한 도매시장 발전전략
22차

01.06.25

단양축협

한우고기의 품질적 특성과 시장차별화 전략
23차

01.09.21

평택 팽성농협

쌀과잉시대의 신유통 전략
24차

01.11.30

한국식품연구원

농식품 저온물류의 현황과 발전과제
25차

01.12.31

부경대학교

수산물유통혁신을 위한 표준용기개발과 보급확대방안
26차

02.02.22

농협용산별관

WTO가입이후 중국 농식품 수급전망과 대책
27차

02.03.29

농협서울지역본부

소비지 신유통업체들의 농식품 구매전략
28차

02.04.19

국립수의과학검역원

농식품 안전성관리 효율화 방안
29차

02.06.21

사)흙살림

환경농산물유통실태와 발전과제
30차

02.10.04

농협서울지역본부

농식품신유통이란 무엇인가?
31차

02.11.18

농업무역센터

농식품 대일수출 마케팅전략
32차

03.02.21

농협유통

농산물종합유통센터의 운영성과 발전방안
33차

03.04.10

전남농협지역본부

산지유통전문조직 유통활성화사업의 성과와 발전과제
34차

03.06.05

한국식품연구원

건강기능식품법의 시행과 농업계의 과제
35차

03.06.27

농협용산별관

농산물유통의 SCM도입방안

특별토론회

03.07.16

농촌진흥청

우리 농산물의 브랜드화 발전방안 (농진청 공동개최)
36차

03.10.24

성남농협종합유통센터

선진국 농협의 연합마케팅 사례와 발전과제
37차

03.11.12

아산시 둔포농협

우리나라 배산업의전망과 발전전략
38차

03.11.17

aT 센터

농식품 대미 수출 마케팅 전략
39차

04.02.10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일본의 식품안전대책과 생산이력제
40차

04.03.05

농협용산별관

미국 푸드 스탬프 제도의 운영효과와 영세민 식품보조제도의 필요성
41차

04.04.30

한국식품연구원

학교급식의 식재료 공급체계 개선방안
42차

04.06.11

농협제주지역본부

감귤 유통명령제의 성과와 발전과제
43차

04.09.10

농협유통

산지거점 농산물 유통센터의 효율적 추진방향
44차

04.11.05

aT센터

전통식품의 마케팅 및 수출전략
특별토론회

04.11.17

COEX 컨벤션홀

뉴미디어 환경하의 농식품 머천다이징 전략
45차

05.02.22

농협용산별관

우리나라 화훼유통의 현황과 발전방안
46차

05.03.25

농협용산별관

농식품 소매유통채널로써 신토불이창구의 활성화전략
47차

05.07.08

서울강서도매시장

강서도매시장 개장 1년 성과와 과제
48차

05.09.30

농협용산별관

농산물 유통과 RFID시스템
49차

05.10.06

aT센터

농축산물 브랜드 마케팅 전략
50차

05.11.03

aT센터

신선편이 농산물유통 어떻게 할 것인가
51차

06.04.28

aT센터

수입쌀 시판 1개월, 쌀유통 어떻게 할 것인가
52차

06.05.26

농협용산별관

지역농산물 소비촉진을 위한 학교급식 조달체계 개선방안
53차

06.06.22

농협용산별관

산지유통 활성화를 위한 자금지원정책의 효율화 방안
54차

06.09.22

(주)농산무역

유통환경변화에 대응한 자조금제도 활성화 방안
55차

06.10.20

aT센터

학교급식 안전성 관리 어떻게 할 것인가
56차

06.11.03

aT센터

한국식문화의 해외전파 방안
57차

07.02.28

농협용산별관

브랜드축산물의 유통활성화 전략
58차

07.03.28

농협용산별관

거점APC 운영 활성화 전략
특별토론회

07.05.22

aT센터

가락시장 재건축/이전 관련 공개 토론회
59차

07.06.28

농협용산별관

조합공동사업법인의 발전방향
60차

07.07.06

COEX

농식품의 저온유통체계 구축 방안
61차

07.10.18

농협용산별관

대형유통업체의 PB상품 확산에 따른 산지 대응전략
62차

07.12.05

농협용산별관

고부가가치 농식품 생산 유통을 위한 식품정책 방향
63차

08.01.22

농협경제연구소

2008년 농식품 유통시장 전망
64차

08.04.10

농협용산별관

신정부의 농식품 유통정책 방향
65차

08.05.15

대한상공회의소

RFID/USN의 농산물 분야 적용 전략
66차

08.10.02

농협용산별관

농산물 품질관리사의 성과와 발전방향
67차

08.10.18

aT센터

식자재산업 육성 전략
68차

08.11.27

농협용산별관

농식품 안전관리체계 개선방안
69차

09.02.25

농협용산별관

농산물 이력추적시스템 도입성과와 개선방안
70차

09.03.25

농협용산별관

수입쌀 유통실태와 대응과제
71차

09.05.22

농협용산별관

춘천 토마토산업 발전 전략
72차

09.07.15

농협용산별관

품목별 대표조직 발전 방안
73차

09.10.21

농협용산별관

대규모 농업경영 추진전략
74차

09.12.02

올림픽공원컨벤션센터

비상장 농산물의 정산법인 설립방안
75차

10.01.28

농협용산별관

2010 농식품 유통시장 전망
76차

10.03.25

농협용산별관

농협 신용·경제사업 분리 이후 경제사업 발전 전략
77차

10.06.09

농협용산별관

축산물 소매유통 발전 전략
78차

10.11.24

농협용산별관

농산물 유통, 어떻게 개선해야 하나?
78차

10.11.24

농협용산별관

농산물 유통, 어떻게 개선해야 하나?
79차

11.02.24

농협용산별관

식량안보와 국가식량조달시스템 구축방안

80차

11.03.31

농협용산별관

지역농업과 학교급식 연계 활성화 방안

81차

11.05.25

농촌진흥청

과일류 신품종 시장성테스트 사례와 소비자 품질 인식

82차

11.10.12

농협용산별관

농산업진단-불안정한 배추산업 해법은 없나

83차
12.04.04
농협용산별관
식품산업의 새로운 발전 전략
84차
12.06.05
농협용산별관
농수산물 유통통계 개선방안
85차 12.07.04
농협용산별관
농협중앙회 청과도매사업 발전 전략
86차
12.10.16
농협용산별관
지역농산물과 농산물 유통 연계방안
87차
13.04.26
국회도서관
농축산물 유통단계 축소와 가격안정화 : 현장과 현실
88차
13.06.25
aT센터
창조경제와 농식품산업 발전 전략
89차
14.05.20
국회의원회관
농식품 분야 신성장산업 발굴 및 육성 방안
90차
14.10.28
중소기업중앙회
한국경제와 농업의 미래산업화를 위한 농어촌벤처 육성 방안
91차
15.04.23
aT센터
농업 빅데이터 활용 세미나
92차
15.10.23
aT센터
채소류 수급 안정 방안 세미나
93차
16.02.24
aT센터
집중토론회Ⅰ. 왜 채소류 가격은 폭등락을 반복하나?
94차
16.03.11
안동고추유통센터
집중토론회Ⅱ. 채소류 수급안정을 위한 유통구조 개선방안
95차
16.03.11
aT센터
집중토론회Ⅲ. 채소류 수급안정을 위한 정책은 어떻게 개선해야 하나?
96차
16.05.27
aT센터
인공지능과 빅데이터의 농업 활용 전략
97차
16.11.25
서울대 호암교수회관
4차 산업혁명, 빅데이터, 그리고 농식품 유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