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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농식품유통전문교육 현업적용 우수사례 소개(679호)
등록일
[2018-03-30] 조회수: 248
이름
[관리자] + -
e신유통(제 679호)

2017 농식품유통 전문교육 현업적용 사례집 선정작

□ 농림축산식품부는 농식품 유통 전문인력 양성을 위하여 농식품 유통교육훈련 사업을 운영 중에 있으며,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농식품유통교육원이 위탁 시행하고 있음. 그 중 산지·소비지 농산물유통 종사자를 대상으로 체계적인 교육을 통해 유통구조 개선 및 농식품 산업 발전을 견인할 인적기반을 구축하기 위하여 지역별 농산물유통 전문교육 과정을 지원하고 있음

□ 농식품신유통연구원은 농협대학교와 컨소시엄을 맺어 14년 동안 농산물유통 전문교육 지역별 전문교육기관으로서 ‘마케팅리더과정’을 운영하고 있음
- 산지와 소비지의 현장과 현실을 이해하고 이론과 현장 실무를 겸비하며, 현업 적용 능력을 보유한 농식품유통 현장 전문가를 육성하기 위함
- 농산물마케팅·유통 이론과 케이스 스터디, 현장교육, 국외 선진 사례 연구 등을 안분하여 균형 있는 교육을 실시하고 있음

□ aT농식품유통교육원은 농산물유통 전문교육과정 교육 참가자의 교육성과 전파 및 확산을 위해 현업적용 사례집을 제작하고 있고, 2017년 마케팅리더과정에서는 아래 3건의 사례가 우수사례로 선정되었음


[ 교육멘토링을 통한 순창 참두릅 판매활성화 저장기술 확보 사례 ]

순창농협 : 김대선 과장
* 2017년 현업적용 우수사례 공동 1위 선정
- 순창지역은 참두릅의 생산량이 많은 지역인데, 두릅은 수확시기가 집중되기 때문에 우수한 품질에도 불구하고 상당량이 공판장으로 출하 되어 적정한 가격을 받지 못하였음. 두릅의 저장기간을 연장하기 위해 교육운영진과 강사(박형우 박사)에게 코칭 받았고, 포장재 및 저장온도 조절을 통한 저장기간 연장에 성공하여 성출하기 홍수출하를 예방할 수 있게 되었음






[ 스마트폰 ‘밴드’를 활용한 마케팅 사례 ]

중앙농협 : 노승영 상무
- 농협경제사업소를 운영하면서 하나로마트의 고객 유인을 위한 홍보 방안은 중요한 과제였음. 변화하는 소비자들의 눈높이를 맞추기에 문자, 전단지는 효율성과 비용의 한계가 있었고, 하나로마트 밴드를 개설하였지만 적극적으로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하지 못하였음. 마케팅리더 교육과정 강의를 통해 기존 개설한 SNS 마케팅 전략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찾게 되어, 비용절감과 효율성 증대, 고객과의 신뢰성 확보, 매출 신장세 등의 효과를 보았음






[ 산지와 소비자간 협업마케팅을 통한 농산물 판로확대와 매출증대 ]

농협충북유통 : 유성모 점장
- 마케팅리더과정을 통해 우리 농산물의 판매확대를 위한 기본적 이론교육과 교육생 상호간 인적 네트워크를 구성하여 다양한 마케팅을 전개하고자 하였음. 교육과정을 통해 산지에서 출하되는 농산물의 판로개척이 어려워 폐기되거나 출하 원가이하로 판매되는 등 어려운 현실을 알게 되었고 생산자와 소비자의 가교역할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었음. 이를 실천하고자 백양사농협, 조천농협 등 동기 교육생과의 협업마케팅을 추진하였고, 상호간의 협력으로 상생의 결과를 이끌어냈음






* 세부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붙임 : 2017 농식품유통전문교육현업적용사례집_마케팅리더과정 1부.

첨부파일
  2017 농식품유통전문교육현업적용사례집_마케팅리더과정.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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